분단시기 남한의 歷史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21:55
본문
Download : 분단시기 남한의 역사연구.hwp
조선 전기사 연구에서는 양천제와 양반제 논쟁을 통하여 당시 사회 성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사상사에서는 국가운영원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한국사학사 , 분단시기 남한의 역사연구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한국사학사
다.
근대사 연구에서는 19세기 초와 20세기 말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To be continued )
순서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려시대사 연구에 있어서는 고려 전기 사회 성격 규정과 그 연장선에서 논의된 과거제, 음서제, 공음전시법의 성격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였으며, 『삼국사기』에 대한 사학사적의의에 대한 논쟁이 활발하였다. 또한 조선 시기사의 일환으로 사학사 연구와 향촌사화사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분단시기 남한의 歷史연구
Download : 분단시기 남한의 역사연구.hwp( 70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고대사학계 역시 문헌고증학적 연구방법에서 탈피하여, 고고학 · 인류학의 성과를 통한 연구방법론을 시도하였다.
조선시대사 연구는 다른 어느 시대보다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우선 해방 후부터 논의된 실학 연구의 결산작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국가 형성의 문제 및 삼국시대 국가들에 대한 논의와 남북국시대의 definition 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렇다면 우리 역싸 속의 각 시기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자.
먼저 고고학계에서는 남한에서의 청동기 시기 존재를 밝혀냈으며, 각종 발굴로 인하여 연구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1) 서론
(2) 본론
ⓛ1950년대의 한국사학
②1960년대의 한국사학
③1970년대의 한국사학
④1980년대의 한국사학
(3) conclusion
이렇듯 1970년대는 한국역싸학의 방법론과 시기구분에 대한 논의는 활성화되었다. 조선 후기 농업사 연구 및 조선 후기 사상의 연구를 통하여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조선 후기의 사회 경제사 연구가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