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교육학 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0 03:18본문
Download : [인문,어학] 교육학 개론.hwp
교육학 개론
1.교육관과 평가관
교육관이란 교육을 보는 하나의 관점이다. 이러한 교육관에서의 교육활동은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능한 모든 학습자가 의도하는 바의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교육정책이나 교육활동의 중심이 된다된다.
발달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 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가정과 신념을 나타낸다. 이러한 교육관에서는 교육평가활동이 교…(투비컨티뉴드 )
순서
[인문,어학] 교육학 개론 , [인문,어학] 교육학 개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어학 교육학 개론
Download : [인문,어학] 교육학 개론.hwp( 35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어학] 교육학 개론
[인문,어학] 교육학 개론
인문,어학,교육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인문,어학]%20교육학%20개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A%B5%90%EC%9C%A1%ED%95%99%20%EA%B0%9C%EB%A1%A0_hwp_01.gif)
![[인문,어학]%20교육학%20개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A%B5%90%EC%9C%A1%ED%95%99%20%EA%B0%9C%EB%A1%A0_hwp_02.gif)
![[인문,어학]%20교육학%20개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A%B5%90%EC%9C%A1%ED%95%99%20%EA%B0%9C%EB%A1%A0_hwp_03.gif)
![[인문,어학]%20교육학%20개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A%B5%90%EC%9C%A1%ED%95%99%20%EA%B0%9C%EB%A1%A0_hwp_04.gif)
![[인문,어학]%20교육학%20개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A%B5%90%EC%9C%A1%ED%95%99%20%EA%B0%9C%EB%A1%A0_hwp_05.gif)
다. 또는 일정한 학습 후에 학습결과의 평가에 있어서도 학생간의 서열과 개인차를 내기 위한 평가방법보다는 주어진 수업goal(목표) 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하는 수업goal(목표) 달성도의 평가에 그 관심이 집중된다된다.
인본주의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는 자발적인 자유로운 상황에서 교육이 가장 efficacy적으로 이루어지고, 학습결과가 잘 유지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보는 이에 따라 질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저마다 교육관이 있어 천차만별의 다양한 교육관이 있을 수 있따 이렇게 다양한 교육관은 평가방법, 크게는 평가관에 influence을 준다는 견지에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그리고 인본주의적 교육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따
선발적 교육관이라 함은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교육 목적이나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 방법을 동원한다든지 간에 다수 중의 일부이거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인 것이다.
이러한 교육관에서의 평가활동은 주로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교육goal(목표) 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와, 일정한 학습 후에 어느 학생이 보다 더 많은 학업성취를 이루었는가 하는 개인차 변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된다된다. 발달적 교육관에서의 교육평가는 학생의 선발이나 개인차를 내기 위한 평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가능한 의도하는 바의 수업goal(목표) 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공하고자 배치를 위한 평가를 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