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9 01:01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_2061674.hwp
교육사회학에서의 기능주의 theory(이론)의 槪念과 성격 및 교육적 관점을 살펴보고, 뒤르켐의 교육관 및 기능theory(이론)의 비판점에 관련되어도 요약했습니다.
②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규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사회 전체의 존속을 위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와 같은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도 각각 다른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각각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설명(說明) 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기능theory 이다.
2. 기능theory 의 성격
1) theory 적 배경의 기본 전제
①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위 유형의 사회학적 설명(說明)은 자연과학 연구의 특징을 이루는 연역적 모델에 따라 이루어진다. 참고reference(자료)로서 여러모로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설명




레포트/자연과학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theory(이론)
1. 교육사회학의 기능theory 이란 무엇인가?
2. 기능theory 의 성격
1) theory 적 배경의 기본 전제
2) 기능theory 의 기본 가정
3) 기능주의 사상의 key point(핵심) 요소와 중심관념
3. 기능theory 의 교육적 관점
1) 교육의 기능
2)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학교의 가치
4. Durkheim의 교육관
1) Durkheim의 기본사상
2) Durkheim의 교육사상
3) 사회화의 유형
4) Durkheim theory 의 비판점
5. 기능 theory 의 비판점
이들은 서로 상호의존적이며, 한 요소의 alteration(변화) 는 다른 요소 및 전체에 alteration(변화) 를 초래한다.
⑤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간에는 우열이 아닌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To be continued )
,자연과학,레포트
Download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_2061674.hwp( 75 )
교육사회학에서의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과 성격 및 교육적 관점을 살펴보고, 뒤르켐의 교육관 및 기능이론의 비판점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
③ 사회 구성원들은 사회 전체의 존속을 위해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目標(목표) 아래 상호의존적으로 살아간다.
④ 사회를 각기 다른, 여러 부문들의 집합으로 보는 사회관을 갖고 있어 각 부분들의 역할분화와 사회적 연대의식을 중요시한다. 참고자료로서 여러모로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 이론자연과학레포트 ,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