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理論의 특징과 한계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19:30본문
Download :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점.hwp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군자로 변신할 수 없다. 다른 말로 하면 자시의 단계를 뛰어넘어 생각할 수 없다. (이때 인지적 불균형이란 Piaget의 동화와 조절의 불평형 상태를 말함)
4/ 도덕적 발달 단계에서 사람은 자신보다 한 단계 높은 탁원한 수준의 도덕적 추론에 관심을 가진다.
3/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하며, 점진적인 과정이고 자동적인 것이 아닐것이다.
3/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
콜버그 理論(이론)의 특징과 한계점
I. 콜버그 理論(이론)의 특징
1/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
즉, 도덕적 갈등을 경험하고 다른 관점에 대한 생각을 교환, 조절하고, 보다 남은 도덕적 추론에 접하며, 이 도덕적 갈등을 적절히 극복하지 못했을 때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속성 이다.
3/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하며, 점진적인 과정이고 자동적인 것이 아닐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연속적 단계를 밟아간다. 다른 말로 하면 자시의 단계를 뛰어넘어 생각할 수 없다.
5/ 도덕적 성장은 공정성의 발달을 통해 볼 수 있다아
II. 콜버그 理論(이론)의 한계
1/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
즉, 도덕적 갈등을 경험하고 다른 관점에 대한 생각을 교환, 조절하고, 보다 남은 도덕적 추론에 접하며, 이 도덕적 갈등을 적절히 극복하지 못했을 때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속성 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연속적 단계를 밟아간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즉 1단계의 사람은 2단계의 도덕적 추론에 관심을 가지고, 3단계의 사람은 4단계의 추론에 관심을 갖는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군자로 변신할 수 없다.
2/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콜버그 理論의 특징과 한계점
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2/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순서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점 ,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점인문사회레포트 , 콜버그 이론 특징과 한계점
콜버그 理論의 특징과 한계점


Download :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점.hwp( 62 )
콜버그,이론,특징과,한계점,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콜버그 理論(이론)의 특징과 한계점
I. 콜버그 理論(이론)의 특징
1/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단계를 합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省略될 수는 없는가 즉 1단계의 발달단계에서 2단계를 건너뛰고 3단계로 발달하는 것은 불가능한가
2/ Kohlberg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