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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만의 발라드 음악 변형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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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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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필이 1980년대 시도했던 4분의 4박의 느린 노래들에서처럼 다른 젊은 가수들의 노래들에서도 굴곡이 많이 완화되었다.
예를 들어서 김수희의 <애모>도 4분의 4박자인데 이것은 뽕음악에 속한다. 이와 함께 편곡의 중요성 또한 높아져서 대중들은 늘 새로운 형식의 발라드를 접하게 되었다. 발라드 음악이 추구하는 풍부한 감성을 전달토록 여라 가지 음악적 장치가 필요했다. 그것은 유재하가 발표한 <가리어진 길>을 비롯해서 이문세, 김종찬, 변진섭 등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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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반면에 1970년대의 음악은 경사도가 조금더 급격했다. 음악적 구성이나 곡의 진행 방식도 기존의 뽕 음악과는 차별을 두어야 했다. 그들은 많은 난제에 부딪쳤다. 그 중 가장 우선적인 것은 완만한 멜로디에 한국적인 서정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레포트/경영경제
우리나라만의 발라드 음악 변형 발전
우리나라만의 발라드 음악 변형 발전

1. 발라드와 트로트의 조화

1980년대의 발라드에 사용된 멜로디는 미국 음악의 한국적인 변용을 통해 탄생하였다.

2. 발라드 음악의 발전

1980년대 중반에 와서 발라드 음악은 대중 가요의 가장 중요한 장르로 급격히 성장했다. 이문세의 <난 아직 모르잖아요>라든지 남궁옥분의 <재회>같은 발라드에는 1970년대의 비슷한 노래들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었다.
즉, 이문세나 남궁옥분의 노래는 멜로디가 밋밋해서 멜로디의 진행 방식이 마치 완만한 산등성이를 오르락내리락하는 것과 같았다. 주된 이유는 김수희의 노래에 사용된 리듬 형식이 뽕짝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이며 멜로디의 굴곡도 김수희보다는 신승훈 쪽이 좀더 완만하다는 차이점을 들 수 있따
멜로디의 굴곡이 완만해짐에 따라 음악적인 재미를 주기가 상당히 어려워 진 것은 사실이다. 미국의 스탠더드 음악을 우리 가요에 적용시키는 문제에 음악인들이 뛰어든 것이다.

1970년대의 노래들이 멜로디에 굴곡이 많았다면 1980년대에는 달랐다. 그러나 비슷한 형식인 신승훈의 노래는 발라드라고 부른다. 물론 새로운 표현을 개발하고 시장에서의 성공이 부수적으로 뒤따르기를 원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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