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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통합의 drawback(걸점)과 국사교육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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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5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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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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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사는 사회과에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 효율적인가


2) 사회과 통합을 둘러싼 쟁점(1) 국사는 사회과에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 효율적인가·민족적 정체성 심어주고 현대 삶의 문제를 역사적 ... , 사회과 통합의 문제점과 국사교육의 위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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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과 통합을 둘러싼 쟁점








사회과 통합의 drawback(걸점)과 국사교육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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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과 통합을 둘러싼 쟁점
(1) 국사는 사회과에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 효율적인가
·민족적 정체성 심어주고 현대 삶의 문제를 history(역사) 적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국사교육/ 교과의 통합, 과목의 통합은 아님 ⇔ 국사과와 사회과의 목적과 방법 공유, history(역사) 학과 사회과학의 학문체계와 사고체계 같아야 통합 가능/ 사회과 하위 과목으로 지위 낮아지고 비중 작아짐
·지식교육에 대한 비판-통사적 history(역사) 교육 반대⇔사고나 기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과내용이 매개가 되어야 함
(2) 사회과 통합은 세계적 추세인가
·유럽 국가들-사회과 통합 교육 시행되지 않음, history(역사) 와 지리 중심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 과목은 선택과목으로 기존 교과교육 보완
·日本(일본)-사회과 이름 아래 있으나 별도의 교과서로 분과적 교육
·미국-통합사회과 교육의 유일한 나라, 사회과의 모든 과목을 망라하는 통합과목 개발 시도는 없음
⇒ 사회과 통합은 세계적 추세 아님, 오히려 해체 경향
(3) 세계적으로 국사는 필수과목이 아닌가
·미국-대부분 학교에서 독립과목으로 미국사 개설, 3개 학년에서 배움
·유럽 국가들-독자적 자국사 구분 불가
·日本(일본)-日本(일본)사 선택과목이나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선택
(4) 사회과 통합교육이 학생들의 수업부담을…(skip)
설명



·민족적 정체성 심어주고 현대 삶의 문제를 歷史(역사)적 ...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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