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인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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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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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은 맹(맹), 이름은 가(가), 자는 자여(자여) 또는 자거(자거)라고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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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태어난 곳은 공자의 노나라에 가까운 추(추)였다. 유교를 공맹의 도라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만 맹자
의 시대는, 공자가 살던 시대보다도 한층 더 전란의 양상이 심각하게 되었고, 또 제자백가가 다투
어 일어났던 때이므로 맹자의 논의가 첨예화할 수밖에 없었으리라고 생각된다 맹자도 당시의 제
자백가와 똑같이 각국의 제후 사이를 유세하고 있었지만, 어떠한 군주도 맹자의 설이 매우 이상
적이지만 비현실적이라고 해서 귀를 기울이려고 하지 않았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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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B. C.372~B. C.289)는 공자 사후 약 백년이 지나 태어난 사람이고 물론 공자에게서 직접
맹자의 인성관
맹자(B. C.372~B. C.289)는 공자 사후 약 백년이 지나 태어난 사람이고 물론 공자에게서 직접
그 가르침을 받지는 않았다. 결국 당시의 백가와 마찬가지로 정치
고문으로서 세월을 보내 만년에는 학문과 교육에 전념해서 생애를 마쳤다. 일찍부터 공자의 가르침을 존경하고 믿어서,
공자의 뒤를 이은 대유(대유)가 되었다. 그러나 전국시대의 양상이 훨씬 치열 …(투비컨티뉴드 )
그 가르침을 받지는 않았다. 성은 ...
맹자(B. C.372~B. C.289)는 공자 사후 약 백년이 지나 태어난 사람이고 물론 공자에게서 직접 그 가르침을 받지는 않았다.
맹자 사상의 근본은, 가족도덕에 의한 정치 및 이것을 보충해주는 것으로서 예의 존중을 설명(說明)한
점에 있어서, 공자의 사상과 다르지 않다. 단지 일시적으로 제나라에서 경(경)
의 신분을 얻었다고 하는 설이 있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