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당정인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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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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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ꡐ얼ꡑ은 불가탈(不可奪)의 것이며 어느 민족이나 지닐 수 있는 보편 성에 비추어볼 때 언젠가는 되찾고 회복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정인보의생애와역사관 , 위당정인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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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당정인보
위당정인보에 대한 글입니다.ꡓ라고 하여 정신사관으로서의ꡐ얼ꡑ을 강조하였다. 이의 연장으로 위당은ꡒ사람의 고도리는 얼이다. 또한 그의ꡐ얼ꡑ사관은 history를 단지 과거의 일로서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ꡐ얼ꡑ을 통해 현재 속에서 과거를 느끼고 과거 속에서 현재를 인식해야 한다고 말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정인보의생애와역사관
(1) history학의 체계
위당의 한국사연구의 계기와 지향점은 일제 식민사관에 대한 철저한 대응과 일제의 논리에 부응해간 일부 실증주의 사관의 시정 및 민족주의 사관의 계승에 있었다. 이러한 위당의ꡐ얼ꡑ사관은 앞선 초기 민족주의 사학자의 일군에서 보이는 정신사관의 면모가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따 그러나 한편으로 1930년대의 상황에서 우리 history학이 지향해야 할 방향과 history가의 history의식 및 사명감을 다시 한번 추슬러준 것이었다. 따라서 history연구의 궁극의 목적은 이ꡐ얼ꡑ을 추색(追索)하는데 있다고 규정하였다. 독이면 실이 되고 실이면 이를 얻을 수 있따Ʈ…(skip)
위당정인보에 대한 글입니다.
(2) history인식
① 조선후기 근세 학술사의 연구
오늘날 우리가 인식하는 조선후기 실학에 대해 실질 내용의 주추를 세우고 틀을 잡은 학자가 바로 위당이었다. 얼이 빠져버렸을진대 그 사람은 꺼풀 사람이다. 당시 위당은 조선후기 실학파 학자들의 학풍 발굴 및 紹介 작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였는데, 이중 대표적인 교열본 중에 하나인『성호사설(星湖僿說)』의 서(序)에서 조선후기 실학의 특징을ꡐ의독구실지학(依獨求實之學)ꡑ이라 하였고, 아울러ꡒ학술의 이(理)는 허조(虛造)할 수 없는 것으로 반드시 실(實)에 의지해야 하며 실은 범류(汎類)할 수 없는 것으로 독(獨)에서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