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의 보편성과 도덕 교육적 논리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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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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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의무주의
Ⅲ. 공리주의
Ⅳ. 도덕 교육적 논리의 모색
I. 머리말
산업화의 급속한 진전 속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도덕과 가치의 아노미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아 도덕의 상실과 사회의 가치 혼미 현상은 정치·경제·사회·文化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가피한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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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와 밀의 입장을 중심으로 하여 도덕의 보편성과 도덕 교육적 논리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도덕의보편성과도덕교육적논리의묘색 , 도덕의 보편성과 도덕 교육적 논리의 모색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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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의 보편성과 도덕 교육적 논리의 모색
다. 다만 기존의 도덕이나 가치 중에서 새…(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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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와 밀의 입장을 중심으로 하여 도덕의 보편성과 도덕 교육적 논리에 대해서 요약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산업사회와 정보사회가 요청하는 도덕이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기성 세대가 자신들은 물론이고 새로운 세대에게도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데서 도덕과 가치관의 아노미 현상은 증폭되는 경향이 있다아
그러나 도덕의 아노미 현상이 참이라는 사실로부터 우리가 지키고 유지해 왔던 모든 도덕이나 가치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빠른 變化(변화)는 고유한 도덕이나 전통을 새로운 사회 environment에 맞게 변형·適應(적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우리에게 충분히 주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