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기말시험 核心(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3:14
본문
Download : 20152_기말_교육4_교육문제연구론.pdf
1. 교육의 제도화
- 교육의 문제를 논의하기 이전에 우선 교육을 교육으로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안목과 concept(개념)의 체계 또는 교육관 형성
교육문제연구론,교육문제연구론핵심,교육문제연구론기출,교육문제연구론시험
- 해당 활동을 제도의 틀 속에 가두어 부작용 생김





- 교육을 학교라는 제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정함으로써 학교 밖의 교육을 교육의 범주에서 제외시킴
제6장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
제3장 교육과 학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Download : 20152_기말_교육4_교육문제연구론.pdf( 17 )
- 학교 안의 교육과 비교육을 정당하게 구분하지 못하여 교육의 정체와 본질을 흐려 놓고 있음
- 활동이 목적이 아니라 제도의 존속 자체가 목적으로 둔갑하는 일이 벌어짐
③ 학교태를 연구하고 이의 개선을 도모하는 학교학
순서
② 인간의 활동을 특정 방식으로 형식화하여 사회적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도록 만드는 제도는 그것이 가지는 긍정적 결과 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問題點 가짐
① 학교가 수행하고 있는 일이나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교육과 구분하여 지칭하기 위해 ‘학교태’라는 concept(개념)을 쓰고 있음(‘교육 = 학교태’)
제8장 교육과 시간
제4장 교육의 원리
② ‘교육 = 학교태’ 라는 등식의 문제
제5장 교육의 활동
설명
⑤ 우리교육이 안고 있는 중요한 처리해야할문제
- 중략 -
제3장 교육과 학교
④ 학교에 대한 연구: 학제연구의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함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7장 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 학교의 문제와 교육의 문제를 concept(개념)적으로 구분하고 제대로 조망할 수 있는 교육의 concept(개념) 마련
제9장 교육과 행정
2015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기말시험 核心(핵심)체크
① 교육이 학교를 중심으로 제도화된 것은 교육의 유지와 존속, 발전에 일대전환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음
제10장 학력추구와 교육열
제3장 교육과 학교 제4장 교육의 원리 제5장 교육의 활동 제6장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제7장 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제8장 교육과 시간 제9장 교육과 행정 제10장 학력추구와 교육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