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쟁과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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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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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인이 왕실의 권위를 깎아 내리려 한 반면 남인은 그것을 지켜주려던 것이었다. 남인은 효종의 어머니인 조대비의 3년상을, 서인은 1년상을 주장하였는데 서인의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남인은 실각하였다.
복상 문제는 일견 싸움을 위한 싸움으로 보인다. 광해군시대에는 그의 즉위를 지지한 대북이 정권을 독점했으나 대북은 또 다시 골북(骨北)과 육북(肉北)으로 나뉘어졌다. 이를 `갑인예송`(1674년)이라고 한다. 그러나 거기에는 왕권의 강화와 정책 비판 기능에 큰 비중을 두었던 남인과 대신 주도의 정치를 지향했던 서인간에 정치적 노선의 차이가 깔려 있었다. 이 사건을 `기해예송`(1660)이라고 한다.
효종이 상을 당하여 대비의 “복제(服制, 상복을 입는 기간)문제”를 둘러싼 남인과 서인간의 예송논쟁은 효종이 장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었다. 이 때 남인은 1년설을, 서인은 9개월설을 주장하였으나 남인의 승리하였다. 당쟁과사화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이후의 붕당정치는 서인과 남인의 대립으로 이어졌다. 그 후 효종비가 상을 당하여 또 한 번 대비의 복제 문제가 발생하였다.(경신환국, 숙종 7년, 1680년)
이 때부터 집권당파가 자기 당파의 영구적인 집권을 위해 상대 당의 재기를 철저하게 봉쇄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남인의 집권 이후 재집권의 기회를 엿보던 서인은 남인의 일부가 왕족과 결탁하여 역모했다고 고발함으로써 전체 남인을 정권에서 몰아내고 다시 집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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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남인(온건파)과 북인(강경파)으로 나뉘었다. 북인은 명청교체기에 광해군을 도와 실리적인 중립 외교 정책을 펴나갔다. 임진왜란 직후 북인이 권력을 잡았으나 곧 대북(大北)과 소북(小北)으로 나뉘어졌다. 그러나 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 서인의 인조 반정(1623년)이 성공을 거두면서 대부분 역적으로 몰리고 이후 영영 권력의 밖으로 쫓겨났다.당쟁과사화 , 당쟁과사화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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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하! 사약을 내리소서`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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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남인은 호란 이후 서인정권이 추구한 무리한 북벌운동을 비판하면서“예송(禮訟)논쟁
“(유교적 예절에 관한 논쟁)을 일으켜 서인들과 대립하였다.